각광받고 있는고지방 다이어트, 절대 하면 안 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꿀팁

각광받고 있는고지방 다이어트, 절대 하면 안 되는 이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9. 29.
반응형

 

 

 

 

 

 

 

현대사회에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다이어트.

 

수요가 많은 만큼 정말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단연 고지방 다이어트가 인기입니다.

 

돼지고기, 소고기를 비롯해 치즈와 버터까지 맛있는 음식을 잔~뜩 먹으며 다이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벌써부터 하고 싶어지는 다이어트 아닐까요? 

 

 

 

 

 

 

 

그러나 고지방 다이어트가 ‘대장암’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대장암의 원인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과다한 육류 섭취 혹은 고지방식이이기 때문인데요.
오늘 대장암의 원인과 대장암 발병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대장암이란?

대장에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대장은 충수, 맹장, 결장, 직장, 그리고 항문관으로 나뉘며, 결장은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상(S狀)결장으로 나뉘는데 이 가운데 맹장,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이 바로 대장암입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대장에 발생하는 선종성 용종이 수년에 걸쳐 성장하여 선암으로 진행됩니다. 

대장암의 발병 요인은 식이적인 요인이 가장 큰데 고지방식이, 특히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붉은 육류에 많은 포화지방 성분 섭취가 위험요인입니다.

 

 

 

 

 

그 외에도 흡연, 음주, 육체 활동의 감소, 염증성 장 질환 등이 대장암 발생의 위험인자입니다.

일부의 경우 유전적 요인으로 대장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흡연은 정말 만병의 근원인 거 같아요....

 

 

 

 

 

 

 

 

 

2. 대장암의 증상은?

복통, 혈변 등이 대장암의 흔한 증상들 입니다.

또 한 빈혈, 배변 습관의 변화, 체중 감소, 복부 종괴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병들과 공통적인 증상들이 많아서 스스로 대장암을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을 하고 대장내시경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흔하게 발견하는 증상인 만큼 쉽게 놓칠 수 있는 신호들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건강검진 차원으로 해마다 대변잠혈검사를 시행하고 양성(혈액반응 있음)을 보이는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3. 대장암, 치료는?

대장암이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 내시경적 절제술만으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항암제 치료나 방사선 치료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항암제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먼저 시행하고 이후에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당시 타 장기로 암세포의 전이가 있거나 수술이 어려운 경우는 항암제 치료만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는 완치율이 떨어집니다.

 

대장암 예방하는 생활습관에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붉은 육류 섭취를

줄이고 채소나 과일 등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운동을 하고 흡연과 음주를 피하며,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염증성 장질환 등 대장암의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대장내시경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혈변 등의 증상이 있다면 꼭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