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끄럽던 내 피부가..? 겨울철 피부 질환. '피부건조증'
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화방지

매끄럽던 내 피부가..? 겨울철 피부 질환. '피부건조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0. 25.
반응형

겨울철에 흔히 발생하는 대표적인 피부 질환 중 하나가 바로 '피부건조증'입니다.

 

여름내 매끄러웠던 피부도, 건조한 날씨가 되면 가려워 지고 긁어서 생긴 딱지, 각질, 홍반 들의 피부 발진이 나타납니다. 극도로 피부가 건조해 지면 피부가 튼 것처럼 갈라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나타난 피부염을 건성 습진이라고 합니다.

 

피부건조증은 예년에는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노년층에서 주로 생겼으나, 요즘에는 과도한 실내 난방과 건조한 실내 환경, 전기 담요, 잘못된 목욕 습관 들로 인해 청,장년 층에도 피부 건조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원인

피부건조증이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허벅지나 복부, 팔, 다리 등 평소 피지 분비가 적은 곳으로 노년층의피부가 젊은 사람의 피부보다 더욱 건조증을 겪기 쉽습니다. 

피부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피부 장벽 기능인데, 일상 생활에서 이를 손상시킬 수 있는 잘못된 습관들을 바로 잡아야 피부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잦은 목욕이나 온천, 사우나, 찜질방 사용을 피하고 헤어 드라이어나 난방기의 뜨거운 바람을 피해야 합니다.

목욕 시 각질을 가려움증의 주원인으로 여기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때를 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피부의 보습, 면역, 보호 기능을 떨어뜨려 각종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방법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걸어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피부를 자극하는 모직물이나 털옷을 피하고 면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꽉 끼거나 조이는 옷은 피하며, 잘 때 너무 두꺼운 이불을 덮어 체온이 올라가게 하거나 전기 장판 등의 난방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