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짜면 안돼요" 사춘기 최대 골치덩어리 여드름. 피부과 전문의가 원인과 증상을 알려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일상꿀팁

"함부로 짜면 안돼요" 사춘기 최대 골치덩어리 여드름. 피부과 전문의가 원인과 증상을 알려드립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1.
반응형

정의

털 피지선 샘 단위의 만성 염증질환으로 면포, 구진, 고름물집, 결절, 거짓낭 등

다양한 피부 변화가 나타나며, 이에 따른 후유증으로 오목한 흉터 또는 확대된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피지선이 모여 있는 얼굴, 목, 가슴 등에 많이 발생하며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보통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며, 사춘기 청소년의 85%에서 관찰된다.

남자는 15세와 19세 사이에, 여자는 14세와 16세 사이에 발생 빈도가 높다.

 
원인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사춘기에 남성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이각화증을 일으켜 모낭이 막혀서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가 형성된다.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 중 지방분해 효소를 분비하여

이 효소가 피지 중의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유리 지방산을 형성하고 모낭을 자극한다.

 

여드름 발생에 가족력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이의 정확한 유전 양식은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다.

화장품의 여러 성분이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은 잘 알려진 바다.

또한 포마드 중에 포함된 유성물질이나 과도한 세제, 비누의 사용도 여드름의 악화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30대 이후에 점차 감소한다.

그러나 몇몇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지속되기도 하며,

일부에서는 여드름이 늦게 시작되어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이 두 가지 임상 형태로 구별되는 성인 여드름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사춘기 이후의 여드름은 여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와는 상반되게 청소년기의 여드름은 남성에서 흔하다.

여드름의 근본적인 증상은 면포이며

면포에는 입구가 열려있는 개방 면포와 입구가 닫혀있는 폐쇄 면포의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개방 면포는 멜라닌의 침착으로 검은 색깔을 띠며 폐쇄 면포는 흰 색깔을 띤다.

 

면포가 오래 되면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데 염증의 정도에 따라 붉은 여드름, 곪는 여드름, 결절, 낭종 등이 형성되며

이 중 어느 한 형태가 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경우 여러 형태의 발진이 섞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드름에 염증이 생기면 처음에는 붉은 기가 돌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여드름을 방치해서 염증이 심해지거나, 잘못 짜서 피지가 피부 안쪽으로 터지게 되면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거나 패인 흉터가 생긴다.

 

여드름 흉터는 다른 흉터에 비해 흉터 가장자리가 매우 날카로우며 깊이 패여 있고

실제로 수술을 해보면 흉터 바닥이 지방층까지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피부손상이 광범위하며 흉터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흔하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